본문 바로가기

정보/교육

산업안전기사 합격률과 취업후기(연봉)

목차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은 관련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인력으로 산업현장에 없어서는 안되는 아주 중요한 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전관리가 필요한 사업장에는 반드시 규모에 따라 1~2명 이상의 안전관리자를 반드시 배치해야 하며, 안전관리자 선임 자격으로 바로 이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가능한 것이죠.

거의 모든 산업현장(물류, 건설 등등)에는 이 안전관리자가 반드시 필요하기도 하고, 안전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응시자는 매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에 대한 응시자격, 시험일정, 기출 등의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2.02.02 - [정보/교육] - 2022년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시험일정

 

2022년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시험일정

목차 1. 응시자격 2. 필기 및 실기 정보 3. 합격률 4. 2022년 시험일정 5. 자격증 공부 방법 6. 활용정보 7. 2020년 8월 필기 기출문제 최근 코로나로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 지고 있어 집에서 보내

nekrataa.tistory.com

1. 합격률

산업안전기사 필기 과목은 총 6개의 과목으로 평균 60점 이상 획득하면 합격이나 과락이 있으니 과목당 40점 이상은 반드시 받으셔야 합니다.

1. 안전관리론 / 2.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 3. 기계위험 방지기술 / 4. 전기위험 방지기술
5. 화학설비위험 방지 기술 / 6. 건설안전기술

실기시험은 어떤 실습위주의 현장 시험이 아닌 필기와 마찬가지로 필기형태로 진행되며, 산업안전실무 1과목에 대해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진행됩니다. 필기와 마찬가지로 평균 60점 이상 획득하면 합격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산업안전기사 응시자는 매년 늘어나는 추세이며, 합격률 또한 매해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0년 ~ 2020년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응시자와 합격률(출저: 한국산업인력공단)

다른 기사 시험에 비해 난이도가 낮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기사 자격증이기 때문에 처음 접하신 분들이 무작정 도전하시면 불합격이라는 쓴 고배를 맞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합격률이 높아진 이유에는 그만큼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많은 자료가 인터넷에 널려있고, 오랫동안 쌓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좋은 전략을 갖고 있는 수많은 학원이 있어 가능한 것 같습니다.

2. 취업후기(연봉)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관련 가장 큰 커뮤니티의 글들을 확인해본 결과 대략적인 내용은 이렇습니다.

경력없는 신입기준으로 중소기업은 2000후반~3000만원대 초반 정도, 중견의 경우 3중반(3400~3600), 어느정도 규모있는 순위권 내의 회사라고 하면 4000초중반은 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경력이 있는 경우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2년 내외의 경력직인 경우 중소업보다 어느정도 규모있는 기업에 연봉 4천 이상을 바라보고 이직이나 취업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구요.

제조업이나 건설업이냐에 따라서도 연봉 차이가 있는데, 대체적으로 건설업 쪽이 연봉을 더 높게 부르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같이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