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교육

2022년 소방안전관리자 2급 응시자격 및 시험일정 안내

목차

1. 기본정보

소방안전관리자는 국가기관인 소방청의 공인으로 한국소방안전원에서 시행되는 강습을 통해 응시 자격을 획득하고, 자격 시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자격증 입니다.

소방안전관리자란 건물의 면적이 일정크기 이상이 되면, 해당 건물에 선임되어 피난계획에 관한 사항과 소방계획서의 작성 및 시행, 자위소방대 및 초기대응체계의 구성 및 운영 교육, 피난시설 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의 유지 관리, 소방훈련 및 교육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소방계획서의 작성 및 시행: 소방 업무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구체적 진행 방법을 기록합니다. 화재 상황 시 지휘/감독, 피난계획, 소방시설 점검, 소방교육 및 훈련계획 등에 대해 기록하게 됩니다.

  • 자위소방대의 구성/운영/교육: 스스로 지키기 위한 소방대로서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편성된 안전관리 조직입니다. 상시 근무 인력을 중심으로 조직되어 화재 발생 시 초기 진압하여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조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소방시설 및 그 밖에 관련 시설 유지/관리: 화재를 감지하여 안내해주는 소방시설에 대해 평소 기능과 성능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폐쇄 차단 등의 상태를 확인하고, 불량 항목에 대한 보완조치 및 정비 계획 등 소방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유지/관리를 말합니다.
 

최초 소방안전관리자는 1급, 2급, 3급으로 나누어져 있었지만 최근 사회적으로 소방방재 분야에 대한 전문인력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2019년부터는 특급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특급을 취득한 경우 총괄재난관리자라는 특수한 자격을 얻을 수 있는데, 소방안전관리자 및 전기기사, 전기설비기사, 가스기사, 가스설비기사, 소방설비기사 등 건축물의 안전과 재난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선임하여 총괄 지휘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2. 응시자격

소방안전관리자 2급은 아래 조건을 만족하시는 분들이 응시가 가능합니다.

  • 대학에서 소방안전관리학과를 전공으로 졸업한 사람
  • 대학에서 소방안전 교과목을 최소 6학점 이상 이수한 사람
  • 소방본부 또는 소방서에서 1년 이상 화재진압 또는 그 보조업무에 종사한 경력이 있는 사람
  • 의용소방대원으로 3년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
  • 자체소방대 소방대원으로 3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
  • 공공기관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을 수료한 사람

일반인의 경우도 위 조건 중 마지막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을 수료" 와 같이 공공기관에서 실시하는 강습교육을 받으면 응시가 가능해서 많은 분들이 준비하는 자격증 이기도합니다.

▲ 한국소방안전원 접속 

강습교육은 한국소방안전원에서 실시하며, 소방관계법령과 개론, 화기취급감독 및 소방시설, 소방계획 수립 등 이론과 실무/실습 교육을 하루 8시간씩 4일간 총 32시간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강습과목 및 시간(출저: 한국소방안전원)

강습은 기본적으로 집합교육이나 최근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도 병행하여 교육을 운영하고 있어 오히려 교육받기에는 좀 더 수월해진 것 같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교육 운영안(출저: 한국소방안전원)

3. 시험과목 및 합격조건

시험은 제 1과목, 제 2과목으로 나눠지며, 각 과목별로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내용
1과목 소방관계법령(건축관계법령 포함)
소방학개론
화기취급감독
2과목

소방시설의 구조/점검, 실습, 평가
소방계획 수립 이론/실습/평가
작동기능점검표 작성 실습/평가
응급처치 이론/실습/평가
소방안전교육 및 훈련 이론/실습/평가
화재대응 및 피난 실습/평가

시험은 1문제 당 4점씩 과목당 25문제총 50문제 출제가 되며,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7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 됩니다.

4. 시험일정 및 응시방법

시험신청은 한국소방안전원에서 시행하여, 해당 홈페이지(www.kfsi.or.kr)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험은 지역별, 응시자 구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먼저 학력/경력자의 경우와 관련 소방교육을 받고 시험을 치루는 분들로 나눠지는데요, 학력/경력자의 경우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방문접수를 해야 합니다. 

반대로 따로 경력 증빙이 필요없는 교육수료자의 경우 방문접수가 불가능하고 오직 온라인으로만 접수를 받습니다.

시험일정도 마찬가지로 한국소방안전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 현재 오늘 기준('21. 3. 7.)으로 지역별로 3~4월의 시험 일정이 안내되고 있습니다. 학/경력자와 교육 수강자의 시험 일정이 다르게 이뤄지고 있으니 시험일정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교육수료자 시험일정

 

학/경렬 시험일정

 

2017년 제천 목욕탕 화재사건 이후 소방안전관리자의 중요성이 더 제기되어 2018년부터는 시험문제 난이도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또한 그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소방안전관리자의 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해가 갈수록 난이도가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그래도 다른 기사 자격증에 비하면 난이도가 높은 것이 아니니 기존 기출문제 위주로 천천히 학습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같이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