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교육

2022 컴퓨터활용능력 1급(컴활 1급) 시험일정, 응시자격 및 필기/실기 출제기준

목차

 

1. 기본정보

컴퓨터활용능력(일명 컴활) 자격증은 이름 그대로 컴퓨터 활용에 대한 능력 배양을 위해 만들어진 자격증으로 운영체제의 사용, 시스템 설정 및 변경, 시스템 관리, 인터넷 활용 등과 같은 컴퓨터 사용에 있어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을 포함하여 경영·회계·사무 등의 업무를 위한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활용 능력을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이 자격증의 장점은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우리가 현재 실제 사무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Office 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자격증이 곧 실무와 직관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엑셀, PPT 정도야 당연히 사용할 줄 아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의외로 전혀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이 많아 취업 시에도 이 자격증은 어느정도 사무에 적용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좋은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엑셀의 Sum 함수도 모르는 분들이 의뢰로 많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은 1급과 2급으로 나눠져 있는데요, 오늘은 우선 1급에 대해 안내해 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1급과 2급 모두 필기/실기 시험으로 나눠져 있고, 1급에는 2급에는 없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필기 및 실무능력을 확인합니다.

출제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컴퓨터 일반: 컴퓨터 시스템 활용, 인터넷 자료 활용, 컴퓨터 시스템 보호 등 컴퓨터 사용에 있어 가장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 확인

  • 스프레드시트 일반: 스프레드시트 응용프로그램(엑셀)의 준비, 데이터 입력, 데이터 계산, 데이터 관리, 차트 활용, 출력 작업, 매크로 활용에 대해 확인

  • 데이터베이스 일반: 데이터베이스 응용프로그램(MS SQL)에서 DBMS 파일 사용, 테이블 활용, 쿼리 활용, 폼 활용, 보고서 활용, 모듈 활용에 대해 확인

실기시험의 경우엔 위 컴퓨터 일반에 대해서는 제외하고 스프레드시트(엑셀)과 데이터베이스(MS SQL) 프로그램 사용에 대해서만 진행하게 됩니다.

2. 응시자격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기사 자격증과는 달리 달리 제한이 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2급 없이도 1급을 딸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3. 시험과목 및 합격조건

필기시험은 컴퓨터 일반을 포함한 3과목, 실기는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실무 2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필기는 객관식으로 과목별 20문항씩 총 60문항 출제되며,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획득하면 합격이며, 실기는 2과목 모두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획득해야 합격입니다.

실기시험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MS Office 2016 버전을 사용합니다.

4. 시험일정 및 응시방법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시험은 상시시험으로 자격증 시험을 치루는 지역과 시험장마다 일정이 상이합니다. 그래도 그만큼 시험을 치룰 수 있는 장소나 시간이 많이 있는데요, 그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https://license.korcham.net/)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개별접수'에 '접수안내'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새로운 페이지에서 왼쪽 메뉴에서 '시험장확인' - '상시검정'을 선택 후 종목과 등급, 지역 및 시험장을 선택하면 최종적으로 해당 시험장에서 접수할 수 있는 시험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상공회의소(남대문) 제 1시험장의 시험일정표

숫자는 현재 남아있는 정원을 뜻하니 '마감' 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곳이 아니면 현재 응시가 가능한 시간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시험장과 시험일정을 확인했으니 그 다음으로는 시험접수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시험접수 역시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위 시험일정 확인과 마찬가지로 홈페이지 접속하고, 메인페이지 좌측 하단에 '접수 중인 상시시험' - '컴퓨터활용능력' - '개인접수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그럼 새로운 페이지가 나오는데, 해당 페이지의 왼쪽 메뉴에서 '시험접수'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에 자격증 종목이 나옵니다. 거기서 '컴퓨터활용능력 필기(또는 실기)'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 다음 약관에 동의한 뒤 종목을 한번 더 선택하고나서 인적사항(수험표 사진 등)을 적고 시험장 선택 - 시험일자/시간 선택 - 내역확인 및 결제 - 접수 확인 순서와 같은 일반적인 내용으로 진행되니 간단히 진행이 가능합니다.

시험응시료는 필기시험의 경우 19,000원, 실기는 22,500원이며, 1급/2급 동일합니다.

같이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