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교육

2022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정보 및 시험

목차

출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1. 기본정보

사회복지사는 노인이나 청소년, 여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고객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합니다. 또한 재정적 보조나 법률적인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한 각종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하며, 공공복지 서비스의 전달을 위한 대상자 선정 작업, 복지조치, 금여, 생활지도 등을 합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의료기술로 인해 늘어나는 평균수명으로 노인 인구도 증가하고 있어 이렇게 노약자 분들을 돌봐주고 관리해주는 역할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그것을 반증하듯 이런 간호조무사나 요양보호사와 같은 자격증의 수요도 늘 상위권에 머물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도 마찬가지로 종사자가 매해 늘어나고 있어 향후에도 고용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자격증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자격

사회복지사는 1급과 2급으로 나눠집니다. 사회복지사 1급은 매년 1회 실시하는 국가시험을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 2급은 법령에 지정된 교과목을 이수하거나 교육훈련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죠.

사회복지사 2급은 취득하고자 하는분의 최종 학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최장 학력에 따라 앞으로 이수해야할 과목과 실습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또한 이전에 사회복지사 관련한 이론과목을 이수한 경험이나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완료한 경우에 따라서도 실습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3. 자격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방법과 별도 전문 교육기관을 통한 두 가지 방법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1.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는 고졸자 분들처럼 대학교 학위가 없으신 분들을 위해 교육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학위취득 제도로서 학교에 직접 다니지 않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학점을 따서 학위를 얻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와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며 관련 학위를 취득함과 동시에 추가 사회복지사 실습 160시간과 30시간의 실습세미나 등을 거쳐 자격증도 함께 취득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별도 전문 교육기관 이용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위해 교육하는 기관은 아주 다양하게 많은데요, 기본적인 실습기간과 세미나 시간은 동일하나 교육기관마다 수강방법이나 실습 출석에 대한 기준이 다르고, 수강료가 달라지니 최대한 많은 곳을 알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교육 기관을 찾으시는게 좋습니다. 

같이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