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유한양행 코푸시럽, 임산부나 어린이가 먹어도 되나?

 

목 간지럽고 기침날 때 진해·거담제 용각산/코푸시럽 알아보자

목차 1. 진해·거담제란? 2. 용각산, 코푸시럽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고 60만을 넘겼습니다. 진짜 온 국민이 한번씩 다 걸려야 끝날 것 같습니다. 아니.. 오미크론 변이 때문에 끝나지는 않겠군요..

nekrataa.tistory.com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30~40만명대를 유지하면서 이제는 확진되지 않은 사람이 이상할 정도인 상황까지 와버렸습니다. 우스게 소리로 확진된 사람은 인싸라는 말까지 돌고 있죠 ㅎ

어린아이부터 노인, 임산부까지 남녀노소 할거없이 확진되는 상황에 오미크론 후유증으로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 후유증인 기침과 가래는 특히나 밤이되면 더 심해져 우리의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죠.

2022.02.20 - [정보/기타] - 실제 감염자가 말하는 오미크론의 증상

 

실제 감염자가 말하는 오미크론의 증상

코로나 확진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22.2.20) 이미 신규확진자는 10만명을 돌파했고, 특히 소아, 청소년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확진자의 1/4이 미성년자인 셈입니다. 저도 엊그

nekrataa.tistory.com

더군다나 코로나 확진 후 1~2주가 훌쩍 넘어서 이제는 감염이 위험이 없어진 상태라 하지만 계속되는 기침과 가래는 같이 일하는, 또는 일상 생활에 주변 사람들에게 있어 눈치가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최근 타이레놀과 같은 해열제와 함께 약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약은 기침, 가래를 완화시켜주는 진해·거담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릴 코푸시럽은 유한양행에서 제조, 판매하고 있는 기침, 가래에 효과있는 대표적인 진해·거담제로써 많은분들이 사용하고, 또 그 효과가 많이 입증된 의약품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유한양행의 코푸시럽에스와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용각산 등도 있는데요, 그 내용에 대해선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https://nekrataa.tistory.com/131

 

목 간지럽고 기침날 때 진해·거담제 용각산/코푸시럽 알아보자

목차 1. 진해·거담제란? 2. 용각산, 코푸시럽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고 60만을 넘겼습니다. 진짜 온 국민이 한번씩 다 걸려야 끝날 것 같습니다. 아니.. 오미크론 변이 때문에 끝나지는 않겠군요..

nekrataa.tistory.com

코푸시럽은 디히드로코데인타르타르산염이라는 마약성 진통제가 포함된 약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매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그럼 임산부는 코푸시럽을 복용할 수 있을까?

먼저 코푸시럽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약성 성분인 디히드로코데인타르타르산염을 포함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염화암모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의 자료에 보시면 "임부금기 성분" 이라고 명하는 복용 시 태아에게 매우 심각한 위해성을 유발하거나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 임산부에게는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지 않는 유효성분을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임부금기 성분이라고 정해놓은 것에 있어 1등급과 2등급으로 나누고 있는데요, 코푸시럽에 포함된 성분 중 디히드로코데인타르타르산염의 경우 임부금기 성분 2등급에 해당하고 있었습니다.

그럼 임부금기 성분의 2등급은 무엇일까? 

2등급은 쉽게말해 태아에 위해성이 나타날 수는 있으나 이 약물을 사용함으로 있어 치료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비단 이 약물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의사가 처방하는 약은 그 부작용보다 그 약을 사용함으로 치료됨으로써 궁극적으로 몸에 더 유익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짜피 코푸시럽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의약품이라 직접 병원에 내방하여 진료를 받으신 후 복용 여부를 확인하시겠지만 임신 중 태아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만큼 가벼운 증상임에도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것은 좋지 않겠죠. 

그렇다면 어린아이의 경우는 어떨까요?

코푸시럽을 판매하고 있는 유한양행의 용벅 용량에 따르면 코푸시럽은 12세 이상의 소아부터 복용이 가능하며, 12세부터 15세의 어린이는 13ml의 소량만 복용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어린아이의 경우 코푸시럽에스와 같이 만 2세 이상부터 복용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도 있으니 아이 나이에 맞게 선택하여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같이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