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

LG그램 최대 충전W는? C타입 충전(PD충전) 스펙 파헤치기

목차

 

1. LG그램 17인치 스펙

LG전자의 노트북 그램(Gram)은 2014년도 첫 출시 이후 한 손으로 가볍게 들 수 있는 초경량으로 최초의 혁신을 보이며, 트렌드를 이끌어온 LG전자의 대표적 노트북 브랜드 입니다. 이번에 제가 확인한 모델은 17인치 모델로 무게는 1,350g, 해상도는 WQXGA(2,560 x 1,600)입니다.

17인치의 노트북 치고 굉장히 큰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1Kg가 조금 넘어가는 무게로 한손으로 들어도 전혀 무겁다는 느낌이 없을 정도입니다.

USB 포트는 우리가 예전에 많이 사용하던 USB A 포트(USB 3.2 Gen1 - 5Gbps) 2개와 HDMI, 그리고 오늘의 실험 대상인 USB Type-C Port 2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USB C Port는 USB4와 썬더볼트를 지원한다고만 홍보하고 있지만 USB PD(Power Delivery) 충전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USB PD는 C 포트로 최대 240W까지 충전할 수 있는 차세대 USB 고속충전 규격으로 USB PD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자세히 설명해 놓았으니 PD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020.12.01 - [정보/IT] - USB 고속충전의 종류와 USB PD 충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USB 고속충전의 종류와 USB PD 충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1. USB Battery Charging v1.2 2. USB Power Delivery란? 3. USB PD 충전방식은? 4. USB PD와 Type-C 5. e-Marker는 뭐지? 최초 USB 포트를 통해 충전할 수 있는 전류의 양은 제품이 USB2.0일 경우엔 5V/0.5..

nekrataa.tistory.com

하지만 상품 판매 페이지나 LG전자 홈페이지에는 USB C포트의 PD 충전 규격에 대해서는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이 노트북이 최대 몇 W로 충전할 수 있는지, PPS는 지원하는지 이런 것에 대한 정보가 없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제품 사용메뉴얼도 다운받아 보았지만 동본된 충전기의 스펙만 확인할 수 있었을 뿐 노트북의 충전 규격은 확인할 수 없었죠.

 

노트북과 함께 동봉된 충전기는 Type-C 충전기로 65W를 지원하고 있으며, 충전 프로파일은 4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PPS가 써있지 않은걸 보니 충전기는 PPS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780

충전기는 총 4개의 충전 프로파일을 갖고 있어 노트북 뿐만 아니라 다른 소형 기기의 PD충전을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 지원 충전 프로파일

  • 5V / 3A (15W)
  • 9V / 3A (27W)
  • 15V / 3A (45W)
  • 20V / 3.25A (65W)
2. 충전 실험

노트북 C포트의 PD 충전 스펙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 충전기는 클레버 타키온의 456PQ 모델로 C 포트에서 단일 포트에서 최대 100W까지 PPS를 지원하는 충전기 입니다.

타키온 USB PD PPS 접지형 156W 고속멀티충전기, 블랙

 

타키온 USB PD PPS 접지형 156W 고속멀티충전기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사용된 Type-C 케이블은 최대 100W까지 충전을 지원하는 E-Marker IC 탑재 케이블로 Elecom 사의 USB-IF 인증을 받은 케이블을 이용했습니다.

100W Cable

PD 충전을 분석하기 위해 전압과 전류와 함께 PD 메시지를 분석할 수 있는 PD 아날라이저를 이용하였고, 노트북에서 최대로 충전하는 양과 완충까지의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노트북은 켜지지 않을정도로 완전히 방전시킨 상태서부터 시작했습니다.

충전 전압은 처음부터 끝까지 20V를 유지했고 전류는 최대 3.75A까지 올라갔습니다.
즉, 노트북은 최대 20V / 3.65A = 73W 까지 충전을 받을 수 있었다는 의미죠.

처음 충전을 시작하고 70W 이상의 고속으로 노트북의 배터리 50%까지 빠르게 충전을 했고(약 33분 소요) 그 이후에는 배터리 보호를 위해 전류를 2A 정도로 충전량을 약 60%로 낮췄다가 80분부터는 완충될 때까지 전류를 지속적으로 낮췄습니다. 완충까지는 약 145분 소요되었네요.

이번엔 PD 메시지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충전기의 충전 프로파일

실험에 사용된 충전기의 충전 프로파일은 총 6개로 Fixed PDO 즉, 고정전압을 사용하는 프로파일 5개와 전압을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Augmented PDO 즉, PPS 기능의 프로파일 1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서 선택한 충전 프로파일 20V의 고정 Fixed PDO

위 메시지는 노트북에 충전기로부터 충전 프로파일 리스트를 전달 받은 뒤 그 중에서 'Pos 5 = Position 5' 즉, 충전기의 충전 프로파일 중에서 5번째 프로파일을 선택하여 충전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위의 충전기 쪽에서 온 프로파일 메시지를 보면 5번째 프로파일은 20V 고정 전압 프로파일 입니다. 

이는 충전기에서는 PPS를 충전을 지원하지만 충전을 받는 노트북 입장에서는 PPS를 지원하지 않아 선택하지 않은 것이죠. 최근 나오는 충전기와 심지어 삼성전자 플래그쉽 스마트폰도 PPS를 지원하는 마당에 노트북에서 PPS를 지원하지 않은 것은 좀 아쉽네요.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PD 충전에는 DRP(Dual Role Power) 기능이 있어 단일 포트에서 충전을 받을 수도 반대로 충전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DRP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관련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2021.02.02 - [정보/IT] - USB PD 고속충전의 숨겨진(?) 기능 DRP를 아시나요?

 

USB PD 고속충전의 숨겨진(?) 기능 DRP를 아시나요?

목차 1. USB PD DRP란? 2. DRP 제품끼리 연결되면? 3. Type-C 커넥터의 CC의 이해 USB PD(Power Delivery)는 USB 포트를 통해 최대 100W(20V/5A)까지 충전할 수 있는 규격으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고속 충전..

nekrataa.tistory.com

그래서 이번엔 노트북이 PD로 충전을 받는 것이 아닌 충전을 해주는 경우를 확인해 봤습니다. 노트북에 스마트폰 등을 연결하여 충전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노트북에서 PD로 충전해주는 기능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노트북이 충전 해주는 프로파일은 단 한개 존재합니다.

노트북의 Type-C 포트에서 PD로 충전해주는 경우에는 5V/3A(15W) 고정 프로파일 하나만 존재합니다. 아무래도 노트북도 배터리로 동작하다보니 너무 큰 전력량으로 충전해주는 시나리오는 피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3. 정리
  • 노트북에서 PD로 충전받을 수 있는 최대 전력량은 73W
  • 100W 충전기를 이용하여 완충까지는 약 145분 소요
  • 노트북이 PPS를 지원하지 않아 충전기의 PPS의 기능은 무쓸모
  • 스마트폰 등 노트북에서 PD로 충전해주는 경우 최대 5V/3A(15W)를 지원

LG그램 17인치에서 PD충전을 최대 73W까지 지원하고, 함께 제공되는 충전기도 65W까지는 지원하니 최대 충전 전력량의 차이가 크지도 않았고, 노트북에서 PPS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니 굳이 노트북을 좀 더 빨리 충전하는 목적으로만 따로 100W 급 또는 그 이상의 출력을 지원하는 PPS의 PD 충전기를 구매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