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

애플페이 곧 한국에 상륙! 추천할 만한 현대카드와 애플페이 사용법, 그리고 도입시기까지!

목차

 

애플페이~!!

 

저는 얼마 전 출시한 애플의 애플워치 울트라 때문에 핸드폰을 삼성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바꾼 적이 있습니다.

 

2022.11.26 - [정보/IT] - 애플워치 울트라 사용후기(알파인 스트랩), 가민 워치 GPS 성능 비교

 

애플워치 울트라 사용후기(알파인 스트랩), 가민 워치 GPS 성능 비교

목차 1. 애플워치 울트라 스펙 2. 개봉기 3. 사용기 지난 10월달 애플에서 애플워치 7에 이어 애플워치8 시리즈를 새롭게 출시 하였습니다. 와이프가 평소 애플워치를 갖고 싶어하여 출시 다음날에

nekrataa.tistory.com

 

그 동안 아이폰으로 갈아타지 않은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삼성페이와 통화 녹음 때문이었는데, 애플워치를 사용하려면 어쩔 수 없었던 선택이었습니다만... 그나마 최근 여기저기서 애플페이가 한국에 도입된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합니다.

 
1. 애플페이


애플페이(Apple Pay)는 2014년 Apple에서 출시한 간편 결제 서비스 입니다. 국내에선 삼성페이와 비슷하지만 기술적으로는 다르게 동작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페이의 경우 갤럭시 스마트폰에 마그네틱 결제 방식인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를  추가하여 스마트폰을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 단말기에 가져다가 대기만 해도 마치 실물카드를 실제 카드 단말기에 긁는 것 처럼 구현한 기술로 기존 결제 단말기를 교체하지 않고도 사요할 수 있었다는 큰 장점이 있죠.

그에반해 애플페이의 경우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결제 방식만 지원하는 것으로 아이폰의 NFC 칩이 NFC 결제 단말기에 무선으로 신용카드 정보를 전달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이를 위해선 기존에 마그네틱 방식의 카드 단말기를 NFC 통신을 지원하는 단말기를 교체해야하는 문제가 있어 지금까지 한국 시장에 애플페이가 들어오지 못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삼성 갤럭시는 MST, NFC 모두 지원합니다.

 

그런데 현대카드에서 애플페이 도입과 관련하여 애플과 독점계약을 맺으며 단말기 보급지원을 해 줄 수 있다는 루머와 기사가 돌고, 현대카드의 애플페이에 관련 약관이 유출되면서 많은 이들이 애플페이의 한국 출시일이 머지 않았음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 현대카드 추천
 
당연하게도 지금 소문과 기사처럼 애플과의 독점 계약으로 현대카드를 통해서만 애플페이를 서비스할 수 있다면 현대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저는 삼성카드만 사용하고 있던터라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현대카드를 새로 발급 받을 필요가 있었습니다. 아직 현대카드에서 애플페이를 출시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하진 않았지만 발표하고나서 카드를 발급신청하면 신청이 너무 몰려 늦어질 것 같아 미리 발급받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랑 웹서핑 검색결과 아래 카드가 적당해 보였습니다.
 

현대카드 제로

 

바로 현대카드 제로 시리즈인데요, 이 중에서도 바로 "ZERO Edition2(할인형)" 입니다.

추천하는 이유로는 연회비가 단돈 만원!!! 으로 매우 저렴하고, 실적/한도 제한없이 모든 현대카드 가맹점에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죠.

 

연회비가 매우 저렴

 

할인이 아닌 포인트가 저립되는 포인트형도 있는데, 할인형에 비해 혜택이 적다는 평이 있어 대부분 할인형으로 추천을 하더라구요. 그런데 "나는 연회비도 아깝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연회비가 전혀 없는 체크카드도 있긴 합니다.

바로 SC제일은행 체크카드 X와 M입니다.

SC제일은행 - 현대카드 M 체크카드

 

SC제일은행 - 현대카드 X 체크카드

 

그런데 체크카드 성격상 계좌에 항상 잔액이 있어야지만 결제가 되기 때문에 그냥 위의 제로카드로 신청하는게 어떤가 싶네요. 굳이 만원 때문에 체크카드를...? (돈을 아끼는 면에선 좋긴 하겠습니다만...)

카드 발급 시 중요한 것은 "국내 전용으로는 안됨" 이라는 것입니다. NFC 기술이 EMVCo라는 국제 결제 표준방식을 따르고 있는데, VISA나 MasterCard, AMEX처럼 EMVCo 회원사인 곳에서만 NFC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EMVCo 홈페이지에서 Mastercard 회원사 확인

 
3. 애플페이 사용방법


먼저 iPhone의 지갑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발급받은 현대카드를 등록해야합니다.

지갑앱

 

 

 

 

 

카드를 등록 후 사이드 더블 클릭을 활성화 하면 아이폰 측면 버튼을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애플페이가 실행되고, Face ID를 통해 인증 후 결제를 하면 됩니다.

 

측면버튼 더블클릭으로 애플페이 실행

 

당연하게도 애플워치로도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 전에 애플워치에 카드를 등록해야 하는데, 아이폰에서와 마찬가지로 카드 등록 후 애플워치 측면버튼을 두 번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애플페이가 워치에서 실행됩니다. 

 

애플워치로 애플페이 결제

 

아이폰에서 결제할 때와는 다르게 애플워치에서는 손목에 차고 있으면 별도의 추가 인증 없이 버튼 두번 클릭으로 바로 결제가 준비가 되고 NFC 카드 단말기 근처에 갖다대면 결제가 이루어 집니다.

애플에서는 애플워치의 경우 셀룰러 모델이 아니더라도, 아이폰을 감빡하고 차안이나 집에 두고 나왔어도 카드만 미리 워치에 등록되 있다면,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Wi-Fi, 셀룰러, 아이폰 연결 없이도 애플워치로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출처: 애플 공홈)

 

 
4. 그래서 언제 사용할 수 있을까?


최초 현대카드의 약관에서 애플페이에 대해 언급한 내용이 유출되면서 한국의 애플페이가 도입된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하면서 현대카드에서 공식적으로 애플페이 도입에 대한 언급을 하진 않았지만 추가적으로 아이폰의 '지갑' 앱카드 등록에 대한 약관까지 유출되면서 지난 11월 30일 출시 예상이 유력했었죠.

 

유출됐었던 현대카드 약관

 

하지만 11월 30일이 지난 오늘(12월 8일)!! 아직도 애플페이에 대한 새로운 소식은 없습니다. 아마 약관심사가 예상했던 11월 30일보다 늦어져서 그렇다고 하는데, 여신업권에 따르면 12월 5일 금감원(금융감독원)에서 현대카드의 애플페이 서비스에 대한 약관심사는 이미 끝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애플에 대한 현대카드나 애플의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을 보면 무엇인가 더 과정이 남아있거나 아니면 서비스 개시를 위한 사전 준비가 더 필요한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일단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같이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