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 필기의 첫 번째 과목인 "안전관리론"의 요약본 입니다.
안전관리론은 산업안전기사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으로
계산하는 문제보단 산업 안전에 대한 개요, 안전점검 등의 개념 위주의 내용으로
이해와 암기가 필요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 서핑을 통해 모아놓은 자료를 공유해 드리니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에 대한 응시자격, 시험일정 확인은 아래 포스팅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2.02.02 - [일상다반사] - 2022년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시험일정
1. 안전관리론
•OFF J T 장점 아닌 것 – 업무의 계속성이 유지된다
•하인리히 1 : 29 : 300 “29”는? – 사망 및 중상 : 경상 : 무상해사고
•하인리히 무상해사고 600건이면 사망 또는 중상 발생건수는? – 2건
•하인리히 재해 손실 비용 산정 1 : 4 비율은 무엇을 의미 – 직접손실비와 간접 손실비
•직접손실비용이 아닌 것 – 채용급여, 병상위문금
•버드 재해발생에 관한 이론 재해발생의 시작이 되는 원인 – 관리의 부족
•버드 신연쇄성 이론중 재해발생의 근원적 원인은 – 관리의 부족
•버드 무상해 사고가 180건 일 경우 중상은 몇견 발생
버드 1 : 10 : 30 : 600 중상-경상-무상해사고(물적손실발생)-무상해, 무사고고장(위험순간) 6건
•무재해 운동 3요소 아닌 것 – 모든 재해는 잠재요인을 사전에 발견
모든 재해에는 손실이 발생하므로
•무재해 운동 3원칙 아닌 것 – 대책선정의 원칙
•무재해 운동 3원칙 – 무의 원칙, 참여의 원칙, 선취의 원칙(안전제일)
•무재해 운동 3원칙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 (직장내의 모든 잠재 위험요인을 적극적으로 발견) - 무의 원칙
•무재해 운동 조직의 세가지 기준 아닌 것 – 전 종업원의 안전 요원화
•선취의 원칙을 잘 설명한 것 –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견 파악
•위험예지 훈련 4단계
현상파악-본질추구-대책수립-목표설정
•재해예방4원칙 아닌 것 – 사전준비(★★)
•재해예방4원칙 틀린 것 – 재해는 원인제거가 불가능하다
손실우연 – 원인계기 – 예방가능 - 대책선정
•TWI 교육 내용이 아닌 것 – JST(★★)
•TWI 교육중 부하직원에 대해 가르치는 기술 교육 – JIT
•TWI 교육중 인간관계 관리 부하 통솔법 – JRT
•관리감독자 정기안전보건교육 내용 아닌 것 – 건강 증진 및 질병예방 관련 사항, 작업공정 유해
•관리감독자 정기안전보건교육 교육내용 옳은 것 -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근로자 정기안전보건교육 내용 아닌 것 – 작업공정의 유해.위험과 재해 예방대책에 관한 사항
•강도율 2를 설명하시오 – 근로시간 1000시간당 2일 근로손실
•근로자수 300명, 총근로시간 48시간 * 50주, 연 재해 건수 200건 강도율?(연 근로손실일수 800일)
강도율 = (근로손실일수 / 연근로시간수) * 1000
= (800/48*50*300) * 1000 = 1.11
도수율 = (재해발생건수 / 연근로시간) * 1,000,000
•도수율이 10일 때 연천인율은?
연천인율 = 도수율 * 2.4 = 24
•연천인율 45일 때 도수율은?
연천인율 = 도수율 * 2.4 = 24
45 = 도수율 * 2.4 도수율 = 18.75
•강도율 0.4, 근로자수 1000명, 연근로시간수 2400시간 일 때 근로 손실일수는?
강도율 = (근로손실일수 / 연근로시간수) * 1000
0.4 = (근로손실일수 / 2400*1000) * 1000
근로손실일수 = 960
•1일 근무시간 9시간, 한해 근무일 300일, 재해건수 24건, 총휴업일수 3650일, 평균근로자수 450명
도수율, 강도율은?
도수율 = (재해발생건수 / 연근로시간) * 1000
= (24 / 450*9*300)*1,000,000 = 19.75
강도율 = (근로손실일수 / 연근로시간수) * 1000
= ( [3650 * 300 / 365] / 450 * 9 * 300) * 1000
•도수율 12.5인 사업장에서 근로자 1명에게 평생동안 약 몇건의 재해 발생
도수율 근로자 1명이 100만 시간 작업시 발새하는 재해 건수
1,000,000 : 12.5 = 80,000 : X
X = 1
•도수율 24.5 강도율 1.15 사업장 근로손실 일수 – 강도율 * 100 = 1.15 * 100 = 115
•강도율 틀린 것 – 영구 일부노동불능은 신체 장해 등급에 따른 근로손실일수에 300/365를 곱하여 환산한다
영구 일부노동불능은 신체 장해 등급 4~14급에 해당한다, 근로손실일수를 직접 산입(O)
•강도율 7인 사업장에서 한 사업자가 평생동안 작업을 한다면 산업재해로 인한 근로 손실일수는 며칠로 예상(평생근로시간은 100,000시간 가정)
환산강도율 = 강도율 * 100 = 7 * 100 = 700일
•새로운 자료나 교재를 제시하고, 문제점을 피교육자로 하여금 제기 – 포럼
•“제시”에 해당되는 설명 옳은 것 - 상대의 능력에 따라 교육하고 내용을 이해
•산업재해 통계의 활용도로 맞지 않는 것 - 관리자 수준 향상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교육시간 틀린 것 – 건설재해예방전문지도기관의 종사자 신규교육 : 24시간
•교육대상자가 그것을 스스로 행함, 개인의 반복적 시행착오 – 안전기능 교육
• 중대재해 범위가 아닌 것 – 1개월의 요양을 요하는 부상자가 동시에 5명 발생
• 중대재해 범위 – 1명의 사망자, 3개월이상의 요양 부상자가 동시에 2명,
부상자-질병자 동시에 10명
•보안경 착용을 포함하는 안전보건표지 종류 – 지시표지
•학습을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보는 이론 – 시행착오설
•손다이크 시행착오설 학습원칙 아닌 것 – 동일성의 원칙
•손다이크 시행착오설 – 준비성, 연습, 효과의 법칙
•작업자의 적성요인이 아닌 것 – 연령
•하인리히 사고방지 기본원리 5단계중 시정방법의 선정단계에 있어 필요한 조치 아닌 것 – 안전점검및사고조사
•특정행위의 지시 및 사실의 고지 색도 기준 – 2.5PB 4/10
•파란색 2.5PB 4/10 특정행위의 지시 및 사실 고지
•녹색 – 비상구 및 피난소
•색상 틀린 것 - 흰색 N0.5 ->흰색은 N.9.5
•데이비스 동기부여 이론에 관한 등식에서 틀린 것 – 상황 * 능력 = 동기유발
동기부여 이론
상황 * 태도 = 동기유발
능력 * 동기유발 = 인간의 성과
•동기부여방법중 거리가 먼 것 – 관리감독을 철저히 한다
교육을 통한 간접적 정보제공
•상황성 누발자 재해유발 원인 아닌 것 – 도덕성의 결여
•학습경험조직의 원리가 아닌 것 – 기회의 원리
•관계자외 출입금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관리 대상 물질 작업장
•관계자외 출입금지에 해당하는 것
허가대상물질 작업장, 석면 취급/해체 작업장, 금지대상물질의 취급 실험실
•재해사례연구 순서 재해상황의 파악 - ( ) - ( ) - 근본적 문제점 결정 - ( )
사실의 확인, 문제점의 발견, 대책 수립
•강의식 교육지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단계 – 제시
•크레인, 리프트 및 곤돌라 사업장에 설치가 끝난 날부터 몇 년이내 최초 안전 검사 – 3년
•28일 주기 – 감성적 리듬
•23일 주기 – 지성적 리듬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에 의한 학습이론의 원리가 아닌 것 – 준비성의 원리
•재해의 발생확률은 개인적 특성이 아니라 그사람이 종사하는 작업의 위험성에 기초한다 – 기회설
•Y-K성격검사 옳은 것은 – C, C`형은 적응이 빠르다
•재해원인중 간접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인적원인
•구안법 순서 옳은 것 – 목적 – 계획 – 활동(실행) - 평가
•인간의 오류중 독립행동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 – 실행오류
•사고예방대책 기본원리 5단계중 틀린 것 – 안전관리 계획
•특정과업에서 에너지 소비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닌 것 – 작업관리
•부상결과 근로자가 신체장해등급 12급판정을 받았다면 이는 어느정도의 부상인가 – 영구 일부노동불능
•일정기간 정규노동에 종사할수 없는 상해 - 일시전노동 불능상해
•사고의 원인분석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 – 종합적 원인 분석
•안전검사기관 및 자율검사 프로그램 인정기관은 고용노동부장관에게 실적 보고 그 주기 – 분기
•안전인증대상 기계 기구 및 설비가 아닌 것은 – 연삭기
•작업내용 변경시 교육할 때 일용근로자를 제외한 근로자의 교육 시간 – 2시간
•산업안전심리 5대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 - 지능
•안전모 성능기준 항목이 아닌 것 – 내열성
•방어적 기제가 아닌 것 – 고립(도피적 기제)
•산업재해 기본인원중 작업정보, 작업방법 및 작업 환경으로 분류된는 것 – MEDIA
•적성요인에 있어 직업적성을 검사하는 항목이 아닌 것 – 촉각 적응력
•부주의의 발생 원인에 포함되지 않는 것 - 의식의 지배
•안전보건표지 속 그림은 안건표지 전체규격의 ( )이상이 되어야 한다 – 30%
•고음을 차음하고 저음은 차음하지 않는 방음보호구의 기호 - (EP-2)
•스태프형 특징이 아닌 것은 - 명령계통과 조언 권고적 참여가 혼동되기 쉽다(라인스태프, 직계참모조직)
•라인스태프형 특징이 아닌 것 – 생산부분은 안전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없다
•라인스태프형
명령계통과 조언 권고적 참여 혼동
근로자 1000명이상 대규모 사업장 적합한 안전관리 조직 유형
•스태프형
생산부분은 안전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없다
•학습이론 옳은 것은 - 톨만의 기호 형태설은 학습자의 머릿속에 인지적 지도 같은 인지구조를 바탕으로 학습하려는 것이다.
•사업주에게 정수이상으로 증원하게 하거나 교체 임명할 것을 명할 기준
중대재해가 연간 2건이상
같은 업종 평균재해율의 2배이상
•재해 발생 직접원인중 불안전한 상태가 아닌 것 – 불안전한 인양
•AE형 안전모 내전압성 – 7000
•매슬로우 욕구위계 이론 5단계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사회적 욕구 – 자기존경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대뇌의 Human Error 로 인한 착오요인이 아닌 것은 - 행동과정 착오
•학습지도의 원리가 아닌 것 - 계속성의 원리
•프로그램 학습법의 장점 아닌 것 - 여러 가지 수업매체를 동시에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다
•안전보건관리규정에 포함되어야 할 세부내용이 아닌 것 -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사항
•안전검사 대상 유해,위험,기계등에 해당하는 것 – 산업용 원심기
•주의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 – 가능성
주의의 특성 – 선택, 방향, 변동
아래 자료는 PDF 파일로 정리된 요약본으로 위 요약본과는 다른 내용이니 같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