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 필기 과목 중 하나인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의 요약 입니다.
제 1과목 안전관리론에 이어 두 번째 과목입니다.
웹 서핑을 통해 모아놓은 자료를 공유해 드리니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 1과목 안전관리론의 요약본은 아래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2.02.03 - [정보/교육] - 산업안전기사 필기 1과목 "안전관리론" 요약본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에 대한 응시자격, 시험일정 확인은 아래 포스팅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2.02.02 - [일상다반사] - 2022년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시험일정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 휴먼에러의 심리적 분류(스웨인의 분류)
1. 순서적 과오(sequencial error)
- 작업/절차의 순서착오로 인한 에러
2. 생략적 과오(omission error)
- 작업/절차를 수행하지 않아서
3. 순서적 과오(sequential error)
- 작업/절차의 순서착오로 인한 에러
4. 시간적 과오(time error)
- 작업/절차의 수행지연으로 인한 에러
5. 과잉작업 과오(extraneous error)
- 불필요한 작업/절차를 수행하여 에러
6. 수행적 과오(comission error)
- 작업/절차를 불확실한 수행에 인한 에러
◆ 원인의 레벨적 분류
1. Primary error: 작업자에서 발생한 에러
2. Secondary error: 작업형태/조건의 문제로 발생항 에러
3. Command error: 정보/필요물품/에너지 등이 공급되지 않아 작업자가 행동할 수 없는 상태로 에러 발생
◆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발생되는 에러
1. Mistake: 인간의 착각, 착오
- 인간이 상황을 잘못 해석하거나 틀린 목표를 착각해서 행동하여 생기는 에러
2. Lapse: 건망증
- 인간이 잊어버리고 행동을 하지 않아 생기는 오류
3. Slip: 미끄러짐
- 상황해석은 정확히 했으나 의도와 다르게 행동하여 생기는 오류
◆ 휴먼에러 배후요인(4M)
1. Man: 인간
2. Machine: 기계
3. Media: 매체
4. Management: 관리
◆ 인간기계 통합시스템의 기본기능 4가지
1. 감지(정보수용)
2.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
3. 행동기능(신체 제어 및 통신)
4. 정보 보관
◆ 인간과 기계체계의 종류
1. 수동체계 - 인간이 동력원
2. 반자동 체계 - 기계 동력원, 인간은 운전
3. 자동 체계 - 기계동력원 및 운전, 인간은 감시
◆ 기계의 신뢰도
1. 고장률 (λ) = 고장건수/총가동시간
2. 기계설비의 신뢰도 R=e^(-λt)
◆ 페일 세이프(Fail safe)
인간 또는 기계의 실수나 오류가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2중 3중으로 통제하는 것
1. Fail passive: 부품고장 시 정지
2. Fail active: 부품고장 시 짧은 시간 운전가능
3. Fail operation: 다음 정기점검까지 운전가능
◆ 풀 푸르프(Fool proof)
인간의 실수가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통제하는 것
1. 가드 2. 시건장치 3. 인터록장치
◆ 인체계측자료의 응용 3원칙
1. 최대치수와 최소치수
2. 평균치를 기준으로 한 설계
3. 조절범위
◆ 온도
1. 실효온도의 결정요소
온도 습도 기류
2. 옥스퍼드 지수 = 습건지수
WD = 0.85W + 0.15D
W=습구온도 D=건구온도
◆ 조도
조도 = 광도/거리^2
◆ 작업면의 조도기준
1. 초정밀 작업 = 750 lux 이상
2. 정밀 작업 = 300 lux 이상
3. 보통 작업 = 150 lux 이상
4. 그 밖의 작업 = 75 lux 이상
◆ 강렬한 소음작업
1. 85dB 이상의 소음이 1일 16시간 이상 발생 작업
2. 90dB 이상의 소음이 1일 8시간 이상 발생 작업
3. 95dB 이상의 소음이 1일 4시간 이상 발생 작업
4. 100dB 이상의 소음이 1일 2시간 이상 발생 작업
5. 105dB 이상의 소음이 1일 1시간 이상 발생 작업
6. 110dB 이상의 소음이 1일 30분 이상 발생 작업
7. 115dB 이상의 소음이 1일 15분 이상 발생 작업
ex) 85dB 8시간 + 90dB 4시간 = 강렬한 소음작업
◆ 예비위험분석(PHA)
시스템 안전 프로그램의 최초단계 구상단계에 실시되는 위험분석 기법으로 정성적 분석을 한다.
→ 위험성의 카테고리분류(미국방성 기준)
1. 1단계 : 생명 또는 가옥의 손실(파국)
2. 2단계 : 작업 수행의 실패(위기)
3. 3단계 : 활동의 지연 (한계적)
4. 4단계 : 영향 없음 (무시가능)
◆ 안전성평가 6단계
1. 관계자료의 정비검토
2. 정성적평가
3. 정량적평가
4. 안전 대책 수립
5. 재해 정보에 의한 평가
6. FT도에 의한 재평가
◆ 초기고장을 막는 예방보전 PM(Preventive Maintenance)
1. 디버깅기간: 결함을 찾아 단시간 내 고장률을 안정
2. 번인: 장시간 기계가동으로 고장난 것을 제거
3. 에이징: 비행기에서 3년 이상 시운전
4. 스크리닝: 초기고장 발생을 선별하여 제거
◆ 인간기준(인간성능에 의한 판단기준)
1. 인간성능척도: 여러 가지 감각, 정신, 근육활동에 의해 판단
2. 생리학적지표: 맥박, 혈압, 뇌파, 호흡수
3. 주관적인반응: 개인성능평점, 체계설계대안 평점 등 주관적 평가
4. 사고빈도: 사고나 상해발생 빈도로 판단
◆ 고장률 곡선(욕조 곡선)
◆ FTA 작성 절차
1. 정상 사상 설정
2. 공정 및 재해원인 목록 작성
3. FT 작성
4. FT 구조 해석
5. FT 정량화
6. 개선 계획 수립
◆ FTA의 장점
1. 사고원인 규명의 간편화
2. 사고원인 분석의 일반화
3. 사고원인 분석의 정량화
4. 노력 시간의 절감
◆ 결함수 기호
위 내용은 pdf 파일로도 정리해 놨으니 다운받아 프린트해서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1.11.09 - [정보/IT] - PDF 뷰어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