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곧 돌아올 다이어트 시즌을 위한 돌외잎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1. 돌외잎은?

돌외는 쌍떡잎식물 박과의 여러해살의 덩굴식물로 산이나 들의 숲 속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덩굴식물이라고 해서 덩굴차라고 해서 돌외잎을 말려 차로 마시는 상품이 나오기도 하는데 정확히는 덩굴차가 아닌 돌외잎차라고 하는게 더 정확하겠죠.

얼마 전 TV 프로그램에서 이 돌외잎에 대한 효능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특히 체중/체지방 감소, 그러닌깐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최근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출저: TV조선

 

2. 돌외잎의 효능

돌외잎에는 항염/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인삼 사포닌은 없지만 단순 사포닌의 함량과 사포닌의 종류는 훨씬 높습니다.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가 이 돌외잎이라는 설도 있을정도죠.

돌외잎 속의 사포닌 성분 중 특히 다물린 A, 다물린 B는 'AMPK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데요, 그럼 이 AMPK 효소는 무엇이냐?

 

AMPK: AMP activated protein kinase 효소

기초대사랑, 신진대사를 높여 체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지 않게 도와주는 단백질 효소

 

이 AMPK 효소는 런닝머신을 약 30분간 뛰었을 때 나오는 효소로 운동하지 않고도 이 돌외잎 추출물을 통해 AMPK 효소를 섭취함으로써 다이어트 효과를 노리게 되는 것이죠. 비민이나 당뇨병, 지방간 등의 대사성 질환에는 이 AMPK 활성화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시중에도 이미 많은 돌외잎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분말형태부터 우려먹을 수 있는 차, 돌외잎 추출물과 그를 이용한 다이어트 보조제 등으로 출시되는 것 같습니다.

 

돌외잎 차
돌외잎 추출물 캡슐

 

이 외에도 항염증과 가래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어 기침이나 가래, 만성 기관지염에도 사용하기도 하니 평소 기관지가 좋지 않으신 분들에게도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