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여성 질분비물 냄새의 원인 가드넬라바지날리스(Gardnerella vaginalis) 세균

목차

 

1. 가드넬라바지날리스란?
 

세균성 질감염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인 가드넬라바지날리스(Gardnerella vaginalis)균은 여성 질에 있는 박테리아의 불균형에 따라 과다증식하여 냄새를 유발하는 혐기성 균의 종류 중 하나 입니다.

일반적인 여성분들의 약 40% 이상 발견될 정도로 아주 흔하게 발견될 수 있는 질 내 균주중 하나로 평소 낮은 개체수로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진 않습니다. 

다만 어떠한 생리적/대사적 변화로 인해 가드넬라바지날리스 균이 급증하여 질내 균들의 균형이 무너질 경우 질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감염 증상

이러한 여성질내의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다양한 이성과의 관계, 생활의 불균형, 흡연, 과도한 질 세정제 사용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가드넬라바지날리스 균에 감염되어 질염이 발생되었을 경우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질분비물의 증가입니다. 이때 분비물은 어린애 노란 콧물이 흐르듯이 흘러나오고 생선 비린내 같은 악취를 동반하게 됩니다.

남성의 경우도 이 균에 감염되는 경우가 있으나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거의 없고,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적극적인 치료를 권하진 않습니다만 요도염이나 전립선염 등의 증상이 있거나 관계하는 여성이 지속적으로 질염이 재발하면 같이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성의 경우도 자연치료의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면역력의 저하 등으로 가드넬라바기날리스 균이 과도하게 증식하였을 경우기 때문에 재발이 흔하고, 합병증의 위험이 있어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3. 대처방법

흔하게 질염을 일으키는 세균인 만큼 치료도 잘되는 균으로 비교적 간단한 약물 치료로 치료가 가능하나 치료 약물인 항생제가 가드넬라바지날리스 균뿐만 아니라 질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질유산균도 함께 줄어들기 때문에 재발이 잦습니다.

따라서 약물치료와 함께 평소 생활습관을 체크하여 질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