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교육

나토뜻? 나토(NATO)란 무엇인가

목차

1. 나토란 무엇인가?

'22년 2월 24일 러시가아 우크리아니 수도 키이우(구 키예프)를 공습하면서 전면 침공을 감행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내에서 특별 군사작전을 수행하여 우크라이나의 비무장화를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러시아의 군사작전에 다른 나라에서 간섭할 경우 즉각 보복할 것이라며 경고하면서 특히 나토의 확장과 우크라이나 영토 활용은 용납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럼 나토(NATO)는 무엇일까요..? 
나토(NATO: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는 1949년 만들어진 북대서양조약기구로 쉽게말해 동맹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NATO에 가입된 한 국각가 다른 국가로부터 공격을 받게 되면 나머지 가입 회원국들이 함께 도와주는 것이죠.

NATO가 만들어졌을 당시는 냉전 시대로 동유럽권 공산주의 세력 즉, 소련에 대항하기 위하여 당시 북아메리카와 유럽의 30여개 회원국가로 구성된 군사 동맹체 입니다.그런데 1991년 소련이 해체되면서 이에 대응하던 NATO의 체제변화가 필요했고, 군사동맹에서 벗어나 미국 주도하에 지역 분쟁에 대처하여 유럽의 국제적 안정을 위한 정치기구로 변화를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2. 나토 회원국

나토 회원국(출저: 위키백과)

나토는 1949년 미국, 캐나다와 유럽 10개국 총 12개의 국가가 최초 창립하여 나토 본부는 벨기에의 브리셀에 위치하고 있으며, 1991년 소련 해체 후 바르샤바조약기구(나토에 대항하기 위해 공산권 국가들이 모여 만든 기구) 회원국 상당수가 나토 회원국으로 가입하게 되어 현재는 30개국으로 늘어난 상태입니다.

현재 러시아가 침공한 우크라이나의 경우 나토 회원국이 아닌데, 우크라이나가 나토 회원국으로 가입을 시도하려고 했던 것이 이번 러시아가 침공한 이유 중에 하나로 꼽기도 합니다.

러시아 입장에선 바로 옆에 붙어있는 우크라이나가 나토 회원국으로 가입하면 아무래도 위협으로 작용하게 되겠죠. 게다가 푸틴은 중국이 대만을 대하듯이 우크라이나도 자기 나라의 속국 정도로 치부하고 있습니다. 우크리아나 땅인 크린반도에 군대를 투입하고, 시민들의 투표로 반 강제 합병을 하기도 했고,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친러 지역인 돈바스를 독립국가로 승인하고, 평화 유지군을 명분으로 자국 군대의 보내기도 했고요. 

그러니 이런 욕심쟁이 푸틴이 우크라이나가 나토 가입을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겠죠.